본문 바로가기
꿀정보

치매 예방 하는 중요한 생활습관 4가지 방법

by 거촌*양현세 2022. 9.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전 글에서 치매 예방 잘못된 정보에 대해서 다뤘는데요 이번에는 생활 속 습관에서 예방할 수 있는 걸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친할머니께서 치매 초기 증상이 있고 나서 저는 이쪽 방면에서 많이 조사를 해보게 되었는데요 그중에 생활 습관만 고쳐도 아주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목차

    채소와 생선을 골고루 섭취한다.

    1. 무지개 색깔 과일과 채소를 섭취해준다

    녹색 채소와 색이 진한 과일에는 천연 항산화 효소가 풍부합니다. 예를 들어서 블랙베리나 블루베리 같은 베리류는 진한 푸른색 채소, 단백질이 풍부한 콩(검은콩, 서리태, 대두) 등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인지 개선에 아주좋은 참당귀라는 채소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2. 생선요리를 먹을 때는 가능한 찌는 방향으로 조리하기

    치매 위험도가 2.2배 높아지는 이유 중에 하나는 지방 섭취가 과다하게 되면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위험도가 높아지는 거지 무조건적인 건 아닙니다) 이때 생선요리의 불포화지방은 치매 위험도를 낮춰주는데요 가능한 기름으로 조리하지 말고 순수 찌는 형태의 조리 형식을 택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고등어, 연어, 송어, 넙치, 참치 등을 자주 먹어주도록 해요!

    머릿속 뇌세포를 자극해주자!

    1. 삼행시를 지어서 뇌를 계속 써보기

    별거 아닌 거 같아도 삼행시라고 하면 생각보다 뇌를 사용하게 되는데 우선 의미 없다고 생각하지 말고 지인의 이름이나 물건 등으로 단어 조합이나 문장 나열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두뇌 속 뇌세포를 꾸준하게 자극을 해주면 예전 같진 않지만 뇌세포끼리의 연결이 더 단단해지며 활성화가 되며 치매예방에 도움이 될 겁니다.

    2. 주변에 흔한 신문은 읽고 제목을 외어서 쓰기

    치매 증상이 오게 되면 아니 치매가 아니더라도 사람의 머리는 굳어 가는데요 지속적인 두뇌 운동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뇌에 자극이 될 수 있게 암기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단어나 제목을 1개 내지 3개 정도 외운 뒤 5분 뒤에 작성해봐요. 왼손잡이면 오른손으로 작성 오른손잡이면 왼손으로 작성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치매 예방 에는 운동만이 필수!

    1. 일주일에 세 번 이상 산책 및 외출 

    사람은 집안에만 있으면 뇌가 둔하게 되는데 이때 산책 및 외출이 필수입니다 깨끗한 산소를 뇌에 공급해주며 땀도 흘리며 운동을 하게 되면 인지능력에 도움이 되고 특히 외출을 하게 되면 주변 풍경을 보게 되며 모든 상황에 대해서 머릿속으로 생각을 하기 때문에 인지기능 개선에 탁월한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고 젊었을 때처럼 무리를 하면 안 되겠죠?

    2. 걷기 또는 뛰는 근육을 키워보자

    규칙적으로 몸을 움직여주면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뇌에 산소를 공급하며 혈류 개선에 아주 도움이 되며 뇌세포의 성장을 촉진하게 됩니다 예전처럼 돌리지는 못하겠지만 퇴행되는 건 막아야겠죠?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운동을 해주는 건 권합니다.

    고혈압 및 당뇨를 방치하면 큰일입니다!

    1. 술과 담배는 절대 금지 최악의 선택입니다.

    술을 마시게 되면 뇌세포가 파괴가 되는데 복구가 불가능한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 점점 블랙아웃도 심해지고 인지 기능이 저하된다는 걸 조금씩 느끼실 텐데요 이게 알코올성 치매입니다. 그리고 술 하면 담배가 따라오는데 치매 위험도를 극강으로 올려주니까 멀리해야 합니다. 사람 몸에 좋은 게 하나도 없습니다.

    2. 중장년층부터 시작해서 건강검진을 필수로 받자!

    사람 몸은 자신이 가장 잘 안다고는 하지만 평생 건강하면 좋겠지만 질병은 한 번에 옵니다 나중에 발견하면 늦습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필수입니다 고혈압이나 당뇨 등 대사질환을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다면 치매 예방에 가장 좋은 방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게 되면 뇌에 대미지를 주며 알츠하이머 가 올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당연히 지켜야 할 내용들이지만 인지를 못하고 있으면 그냥 지나치는 내용입니다. 훗날 나이 들어 치매 때문에 고생하는 인생은 살지 말아야겠죠?  다음 글은 관절에서 시작한 염증이 치매 위험도를 높일 수 있는 내용을 다뤄 보겠습니다. 건강한 미래를 위해 자기 자신을 아끼며 사랑해줍시다 ^^

    댓글